카테고리 없음

[주식스터디_2022]중국정부 수소산업 육성책 & 현대자동차 중국형 수소전기차 넥쏘공급

아토씨 2022. 4. 16. 18:31
728x90

수소차와 수소 충전 인프라

■중국의 수소차 보급지원책은 단순한 수소차 생산·투자 확대가 아닌 핵심기술의 산업화와 상용화, 완전한 산업망 구축에 초점을 맞춰 지정된 '수소차 시범 도시군'*에 장려금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중국 수소차 시범도시군으로 지정된 아래 5개 도시군은 역내뿐만 아니라 타지역과의 협력을 강화해 수소차 핵심 기술·부품 개발 및 산업망 구축 등 방면에서 성과를 내기에 힘쓰고 있다.

    주*: 지방정부 연합(=도시군) 신청에 따라 전문가 평가, 심사 후 확정

현대자동차 수소전기차



■중국 정부가 수소산업 육성에 본격적으로 시동을 걸었다. 중국수소에너지연맹은 2025년 중국 수소 수요량은 6000만 톤에 이를 것이며, 전반 수소 산업망의 연간 산업 규모는 12조 위안에 도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전망은 밝지만 중국의 수소 기술 수준은 아직 낮다. 핵심 기술, 부품의 대외의존도가 높은 실정이다. 전문가들은 중국 정부가 이러한 상황에 맞춰 수소 분야의 해외 협력을 장려하고 있다며 한중 수소 협력모델을 구축하는 좋은 기회라고 강조한다.

■또 한편 중국 정부는 핵심 기술 상용화, 완전한 산업망 구축에 초점을 맞춰 수소 산업을 육성하고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막대한 자금력, 정부의 지원정책을 바탕으로 중국 기업들도 기술력 향상, 자립형 공급망 구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중국 기업에 비해 기술 우위를 가질 수 있도록 기술혁신 역량을 강화하고 정부의 국가표준 제정 등도 항상 예의주시해야 한다. 중국자동차기술연구센터 허윈탕(何雲堂) 엔지니어는 수소차 보급 수준을 향상하려면 차량 안전을 보장해야 하는데 관건은 정부가 제정, 발표하는 표준에 있다고 강조했다. 중국 정부는 현재 수소차 스택(전기발생 장치)구성부분, 운전장비부품, 전장장치부품, 수소저장장치부품 등 핵심 부품군, 완성차 관련 국가표준 제정/개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일부는 강제성 표준이 아닌 추천성, 업종내 표준이지만 향후 강제성 국가표준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했다.


출처
http://naver.me/F4XaOS0T

KOTRA 해외시장뉴스

메인

dream.kotra.or.kr


#현대자동차
#수소전기차
#중국수소차
#중국보조금
#중국형넥쏘
#유니크부품
#유니크투자전략